전체메뉴보기
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.

학회소개

인사말
인사말


존경하는 한국동서정신과학회 회원 여러분

 

한국동서정신과학회 제 12대 학회회장 권현용입니다.

 

최근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학문 간에 다양한 통섭과 융합의 시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. 20여 년 전에 이와 같은 학제간의 융합학문에 중요성을 인지하신 선배 선생님들의 식견에 절로 고개가 숙여지며, 이 뜻을 받들어 발전시켜나가야 할 책임을 한 편으로 무겁게 느낍니다.

 

본 학회는 19975월 창립총회를 개최하였고, ‘동서양 정신과학의 조화라는 기치를 바탕으로 동양 심리학의 탐구함과 더불어 서양의 학문이었던 상담 및 심리치료의 한계를 동양의 지혜()로써 극복하고 보완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학술활동을 해 왔습니다. 다행히도 저는 학회의 시작을 알리는 지리산 학회 모임에 함께 하고, 모태가 되는 화화화회(화요일에 화엄경과 화이트헤드를 공부하는 모임)의 공부를 함께 한 인연으로 학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됨을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.

 

다양한 학문 간의 교류와 융복합 학문의 연구를 통해 인간에 대한 직관은 동서양이 다를 수 없고, 인간의 정신에 있어서도 물질과 정신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기에, 오늘 날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초래된 다양한 정신의 문제들은 도()와 과학적 증거의 조화를 통해 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

 

한 아이가 탄생해서 스무 해를 맞이하면 성인식을 갖게 되듯이, 저는 성인이 된 본 학회의 회장으로서 학문적 내실과 성장에 충실을 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리를 듣고, 다양한 의견을 알리는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 서로 다른 분야의 회원들과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면서 다름의 인식이 통섭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 

그 동안 학회의 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선임학회장님과 이사 및 운영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회원 여러분들의 참여와 애정 어린 관심을 부탁드리며, 학회발전을 위해 다 함께 애써주실 것을 간곡히 바라겠습니다.



한국동서정신과학회 12대 회장  권현용